맞춤형 개 생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683회 작성일 12-01-22 13:55본문
맞춤형 개 생식 <?xml:namespace prefix = o />
강아지
만약 당신이 강아지를 키운다면? 간단하다. 성견과 같은 식단을 더 자주 같은 비율로 먹이면 된다. 나는 수학에 아주 약해서 자주 계산을 하게 되는데 쿠퍼는 몇 주안에 5파운드나 체중이 증가한 데 비해 다른 개들은 전혀 변화가 없었다. 나는 그저 쿠퍼가 5-10분 사이에 먹을 수 있는 양을 주었을 뿐이다.
당신이 수학에 강하고 강아지 체중의 퍼센트에 따라 먹이고 싶다면 이것이 방법이다: 성견 체중의 2-3% 정도를 먹이든가 현재 몸무게의 5-10% 사이 정도를 먹이면 된다. 숫자에 얽매이지 말고 강아지가 잘 먹는지를 살펴보라. 강아지에게 잘 먹이되 항상 강아지 갈비뼈 위로 얇은 지방층이 있는 수준으로 먹여야 한다.
만약 집으로 생후 8주 정도의 강아지를 데려왔다면 첫 달은 하루 3-4번을 먹이도록 한다. 하루 총 섭취량을 3-4회 정도로 나누어서 하루 동안 먹이도록 한다. 적은 양을 주는 것이 낫다. 너무 많이 과식을 시키지 말아라. 경우에 따라 강아지가 자진해서 먹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 이것이 너무 잦지만 않다면 괜찮다. 이것은 강아지가 적은 양의 먹이를 원하는 일종의 표현방식이다. 만약 강아지가 하루 종일 먹지 않는다면 수의사와 상담하라.
가급적이면 다양한 종류의 고기를 먹여라. 작은 크기의 강아지들은(Toy breed puppies) 닭 날개 조각이나 닭 등뼈를 먹을 수 있다. 강아지가 손가락을 물도록 봐주지 마라! 저 작은 강아지의 내면에는 늑대와 같은 본성이 있으니까 말이다. 강아지도 작은 생뼈를 잘 부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작은 개들을 위한 생뼈를 분쇄해서 주거나 상업용 생식을 먹이는데 다양한 고기를 먹이도록 노력하라. 일부 작은 강아지는 생뼈를 망치 등으로 작게 부수거나 으깨주면 더 잘 먹는다. 강아지들의 이빨과 턱을 위해 연습 삼아 갖고 놀만한 생뼈를 주는 것을 잊지 마라. 만약 구할 수 있다면 재미로 닭발을 줄 수 있다.
일찍 성숙하는 소형견 강아지들은 4-5개월 정도 되면 성견처럼 하루 2번 주는 식사를 시작할 준비가 된다; 대형견의 강아지들은 7-8개월 정도부터 가능하다. 잦은 생식은 사료를 자주 먹이는 것과 다를 게 없다. 내 생각에는 1일 2회가 가장 좋은 것 같다. 아주 큰 대형견들은 3살까지 계속 자라고 Toy breed와 같은 일부 개들은 하루에 한번 먹이면 소화불량에 자주 걸리며 빈속일 경우 담즙을 토할 수도 있다.
유기견, 위탁견 등 야윈 개들
나는 유기견과 위탁견들을 다른 개들과 같은 식단으로 먹이는데 담백한 닭고기나 뼈들을 서서히 시작했는데 먹일 수 있는 한 지방을 더 주었다. 마른 개들이 살이 찔 수 있도록 올리브 기름을 좀 준다든가 버터 한 주걱, 땅콩, 돼지 무릎이나 여분의 닭 껍질을 먹였다. 개가 받아들일 수 있는 한 지방을 계속 주어라. 만약 설사를 한다면 지방을 빼내라. 야윈 개들에게 생뼈를 더 줄 수도 있다. 골수에도 다른 영양분과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나는 앞서 언급한 생식을 시작했다. 첫 주에는 닭을 제외한 어떤 것도 먹이지 않았고 개가 익숙해지도록 서서히 다른 재료를 먹였다. 처음 몇 일 동안의 “죽 같은 변”을 제외하곤 이렇게 먹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아내는데 2초 이상 걸리는 개를 본 적이 없다.
내 친구가 추천한 저체중견들을 위한 식단- 체중을 늘리기 위해서는 저녁 정규 식사 사이에 간식을 먹일 것. 불린 귀리 2컵에 땅콩 버터를 반 컵 넣고 바나나와 건강에 좋은 올리브유를 살짝 넣는다. 내 친구는 저체중의 great dane에게 이렇게 먹였는데 야윈 개들의 살이 팍팍 오르는 것은 내가 장담한다.
유기견, 위탁견 너무 살이 찐 경우
만약 당신의 개가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면? 간단하다. 당신이 살 빼려고 할 때처럼 먹이면 된다! 칠면조 목뼈, 생선, 토끼와 같은 담백한 생뼈를 먹이면 된다. 전체 음식량을 줄이고 불쌍하게 애원하는 개의 눈을 외면하라. 먹을만한 생뼈를 주는 것이 이 뚱뚱이들이 공복감을 달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도록 놀아주거나 운동 시키는 것을 잊지 마라!
만약 위탁견이 집에 돌아가서 다시 사료를 먹게 된다면 어떻게 하나? 단기간에 식단을 바꿈으로써 극적으로 변화한 개들을 볼 때 나는 1-2달 정도 진정한 음식을 먹이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본다.
활동적인 개들
개들은 에너지를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에서 얻기 때문에 단백질과 지방을 더 먹이면 된다. 다프네는 아주 활동적인데 “앉아”라고 해도 땅이 울리는 타입이다. 내가 아침을 줄 때 기름이 더 많은 조각을 준다. 다프네는 무한한 에너지를 발산하고 털은 반짝이며 뛰어 다닐 때 근육들이 요동치는 것이 보인다.
소형견
소형견들은 대형견들에 비해 빠른 신진대사를 갖고 있는데 체중의 10% 정도를 식사량으로 필요할지도 모른다. 날씬하고 건강한 개들이 어떤 모습인지 보고 느낄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먹이를 조절해야 한다. 이것은 사료를 먹이는 것과 별로 다를 것이 없다. 사료를 먹일 때에도 나는 지침서를 따라 한 적이 없다. 이것은 그저 제안일 뿐이지 따라야 하는 명령은 아니다!
소형견들은 성견에게도 하루에 두 번씩 먹이는 것이 좋다. 일부 Toy dog은 대형견들에 비해 더 많은 치아 문제를 가지고 있다. 만약 기본적으로 분쇄 생뼈를 먹이고 있다면 놀이용 뼈를 정기적으로 주어야 하는 것을 잊지 마라! 만약 개가 활동적인 테리어 종이라면 튼튼하고 큰 뼈가 쥐를 파묻거나 큰 쥐들을 쫓아 다니는 데 심취한 당신의 개의 관심을 바꿔 놓을 수 있을 것이다.
대형견
소형견들에 비해 대형견들은 체중에 비해 적게 먹는데 특히 비활동적이라면 더 그렇다. 어떤 개도 살이 찌도록 놔두어서는 안 된다. 큰 개들이 스페어 타이어를 달고 살 경우 관절에 문제가 더 많이 생긴다. 조금 적게 먹이는 것으로 개를 아프게 하지는 않지만 과식을 시키면 개를 아프게 만드는 것이다! 날씬하게 유지시키되- “엄마 저 무지 배고파요”라는 표현에 속지 마시라.
큰 생뼈는 대형견에게 좋다. 대형견들에게는 먹을거리를 더 주어도 되는데 이것이 6초안에 음식을 전부 꿀꺽하는 개들에게 더 만족감을 준다.
깊은 흉부를 가진 개들의 경우 고창증에 걸리기 쉬운데 무곡물 식단이 이를 예방할 수 있다. 비록 고창증이 생식에서는 잘 발생하지 않지만 개들이 원기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먹이지 말까 하는 생각을 한 적도 있다. 만약 개들이 남은 음식물도 먹는다면 그날은 좀 적게 먹인다. 두 번의 작은 식사가 한번의 대용량 식사보다 낫다. 개가 공기를 많이 들이 마시지 않을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써보라. 대형견들을 날씬하게 유지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로트와일러는 걸어 다니는 밥통인데 대부분은 기회가 있다면 배가 터질 때까지 먹는다.
노령견
노령견들은 활동량이 적은 관계로 음식물을 적게 필요로 한다. 만약 자주 걷지 않고 짧은 거리만 걸으며 낮잠을 많이 잔다면 음식을 좀 줄여라. 다시(여기서 경향성을 볼 수 있나?) 살이 찌게 만들지 마라! 뻣뻣하고 나이 든 관절은 여분의 지방을 끌고 다니기가 더 힘들다.
개가 어떻게 먹는지 살펴보라. 특히 평생 동안 사료만 먹고 자란 개일 경우 치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먹기를 꺼리거나 한쪽으로만 먹을 경우, 침만 흘리는 경우, 눈물이나 콧물이 계속 흐르는 경우는 이빨이나 잇몸이 아픈 경우이다. 어떤 사람들은- 피비가 이런 것을 본적이 있다- 노령견들이 변비가 있다고 말한다. 생뼈만 먹인다면 딱딱하고 마른 변을 만든다. 피비에게는 매일 야채를 주었고 적은 양의 내장을 자주 먹였다. 담당 수의사와 관계가 원만하다면 노령견을 위한 건강문제로 일순위로 진료 받을 수 있겠다. 식이요법은 만병통치약이 아니지만 전체 내장 기관의 기능을 건강해지도록 도와준다.
당신이랑 둘만 아니면 전부 다?
만약 당신이 개 한 마리만 키운다면 그냥 많은 개를 키우는 집과 같은 식단을 따라 해도 된다 – 작은 양으로.
당신은 많은 개를 키우는 집의 2달치 정도인 3-4개월치의 개 먹이를 한꺼번에 준비 할 수 도 있다. 당신은 행운아다! 당신이 한번에 많은 양을 구입해 저장하지 않는다면 개 생식을 보관할 장소를 냉동고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개가 나폴리언 마스티프가 아니라면 말이다. 내가 큰 개 4마리를 키우는 관계로 냉동고를 비롯하여 모든 것을 항상 대량으로 처리한다. 때론 냉장고가 넘쳐나기도 하지만 말이다.
기타 주의사항
임신, 수유, 암 이러한 상황에서 식이는 복잡하고 내가 설명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참고문헌에 적어놓은 책들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거나 이러한 문제를 다루는 인터넷 웹사이트를 찾아보라. 담당 수의사가 이 방면에 능통한 사람이라면 좋겠다- 그렇지 않다면, 그런 사람을 찾아서 개과 동물에 대한 상담을 받아라.
양현국 동물병원
양현국 원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